신뢰받고 존중하는

연천군의회

구정질문 질문 상세보기, 각항목은 제목, 질문의원, 일자, 질문내용으로 구분됨
악취문제 개선과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연천군의 추진현황 및 향후대책
질문의원 박충식 의원 일자 2020-11-24
회의록 제26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악취 문제해결 및 비산먼지 저감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연천군은 청정 연천이라는 슬로건과는 다르게, 공장 및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하여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각종 공장 및 대형트럭에서 발생하는 사업체 및 도로 비산먼지로 주민들의 건강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간 다방면으로 이 문제에 대하여 개선을 요구해 왔지만, 단편적인 대처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간 악취 문제 개선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연천군 추진현황 및 향후 근본 대책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질문 답변 상세보기, 각항목은 제목, 답변자, 일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답변자 군수 김광철 일자 2020-11-24
회의록 제26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음은 박충식 의원님께서 첫 번째로 질문하신 악취 문제해결 및 비산먼지 저감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그간 악취개선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연천군 추진현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군 주요 악취 발생은 축사운영 시에 배출되는 악취와 산업활동에 수반되어 배출되는 악취로서 특히 청산면 대전리에 소재한 축사 외에 유기성비료 제조업체인 참비·주식회사 청산ENC, 청산산업단지와 전곡읍 간파리·늘목리 등의 소재의 주식회사 숭실, 신일PP, 넥스트에너지, 제성화학 등의 폐기물 처리업체를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근 시에서 발생하는 축사, 음식물폐기물 퇴비제조업체 외에 동두천시 소재 마니커의 증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가 우리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군은 악취유발 배출소재지 시와 경기도와 연 2회 합동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곡읍 간파리 지역 사업장을 중심으로 총 32건의 악취포집을 실시한 검사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4건에 대하여 개선권고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였고, 악취 저감을 위하여 총 7개소에 방지시설지원사업을 시행하여 관련 시설물이 적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청산대전산업단지에 대하여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여 대기오염이동 측정차량을 이용한 대기오염도를 측정하였습니다.
다음은 비산먼지 저감 추진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산먼지를 저감하기 위하여 상시 미세먼지 감시원 2명을 운영하여,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및 주변을 점검하였으며, 살수차 및 노면 청소차를 운영, 18,960㎞를 316회 운영하였고, 또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생될 시 주변 사업장 5개소(NRC, 우신건업, 건용환경개발, 삼호레미콘, 중동환경)와 협약을 실시하여 살수차를 운영하는 등 미세먼지 발생 저감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악취개선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근본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악취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는 악취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황화수소, 암모니아, 아민류가 주요 원인으로서 근본적인 대책을 위해서는 유발사업장에서의 발생을 최소화하며 방지시설을 통하여 저감시키는 방법입니다. 현재 우리군 대부분의 사업장이 영세하여 노후된 방지시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군은 악취개선을 위하여 소규모 사업장에 대하여 방지시설 지원사업과 악취방지시설 개선사업에 적극 투자하여 많은 사업장들이 악취방지시설 개선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산산업단지에는 2021년 대기오염 측정소를 설치하여 청산지역의 대기오염도를 정밀하게 분석할 예정이며, 4개의 악취시료 자동측정기를 구입하여 청산산업단지, 대전리 늘목·간파리, 백학산업단지 등에 설치하여 보다 스마트하고 능동적으로 악취를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산먼지 저감으로 인한 대책으로는 비산먼지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업장 발생먼지, 소각행위, 도로먼지의 재비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는 미세먼지 감시원을 적극 투입하여 불법소각 및 사업장 발생 먼지 등을 상시 점검하여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원인을 사전에 저감할 것이며, 우리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살수차 및 노면청소차, 인근 사업장 소재의 살수차를 활용하여 비산먼지를 감축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사업과 관련하여 주택가, 골목길, 이면도로 등 기존 차량 운행이 어려운 장소에 청소가 가능하도록 소형청소차량 구입을 검토하여 군민들의 쾌적한 삶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11017)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로 220
전화 031-839-2526(평일 09:00~18:00 / 점심시간 12:00~13:00), 팩스 031-839-2509
Copyright© 2020 Yeoncheon-gun Assembly. All Rights Reserved.